창의적 사고개발 과정
  인간관계 능력향상 과정
  소집단 리더 과정
  현장개선 리더 과정


교육목적 : 현장개선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현장문제해결의 합리적 절차와 방법을 체득하여 자율적인 현장개선 활동의 추진을 통해 품질, 납기, 원가의 수준을
향상시킨다.
교육대상 : 일선단위부서의 리더(조장, 반장, 직장) TFT 요원
교육기간 : 2박 3일(24시간)
교 육 비 : 인당 165,000 (50명, 2박 3일 7식 기준)
단 원 교육내용 시 간
문제선정 1. 과정도입 - 자기소개, 과정안내, 개선활동의
   필요성
4시간
2. 문제란? - 현장문제는?, 문제의 정의
3. 문제선정 - 생산제요소(4M)란?, 4M별
   문제분류, 현장문제선정 실습
소집단 리더의
역할
1. 계획수립 - 계획의 필요성,
계획수립의 구성요소, 계획서 작성 실습, 현장
개선 10단계, 개선활동계획의 수립
4시간
2. 발표기술 - 바람직한 발표태도,
이야기 구성방법, 발표요령, 실습 및 피드백
문제분석 1. 공정분석 - 우수한 제조능력이란?, 공정분석
   기본기호, 공정분석을 통한 문제분석 및 개선
   (사례연구)
8시간
2. LAYOUT 분석 - LAYOUT 개선의 중요성,
   LAYOUT 개선 포인트, 문제도출 및 개선사례
3. 작업방법 문제분석 - 작업분석의 범위, 작업의
   구분방법, 작업방법 문제도출 기준, 작업분석,
   게임
개선안 구체화 1. 개선안 구체화방법 - 고정관념 탈피, 개선안
   도출 방법 5W1H, ECRS란?, 개선안 선정방법,
   개선안 구체화 방법
3시간
2. 개선안 구체화 실습 - 실습안내, 실습, 발표 및
   정리
개선실시 1. 개선실시상의 문제점 - 현장개선이 안되는
이유, 유지관리
5시간
2. 추진에 따른 억제력 - 팀역할 연기 실습,
   현장 개선에 따른 저항, 리더의 역할
3. 과정 마무리 - 학습내용정리, 현업적용 계획서
   , 과정종합